본문 바로가기

RealEstate

3000만원으로 구입할 수 있는 인천 아파트가 있다고? part-2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부동산을 정해서 구입가능한 아파트가 있는지 대략적으로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 이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번 포스팅은 아파트 정보를 아파트 실거래가(이하 아실)에서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이번에는 네이버 부동산을 통해 지금 얼마에 올라와 있는가 매물 확인하고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실에서 확인하는 데이터는 다음달에도 내년에도 쌓여 있는 언제든 확인 할 수 있는 데이터라면,

지금 보실 네이버 부동산 매물 확인은 그날그날 달라지는 매물이 사라지면 데이터도 사라지는 정보 입니다.

 

그러니 이런 데이터를 꾸준히 모아서 가지고 있다면 나중에 그 데이터가 쌓여서 나만의 데이터가 되므로 

꾸준히 쌓아 가면 1달 뒤 반년 뒤에 매물의 동향을 파악하는데 좋은 정보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남들과 다른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면 그거 만큼 큰 힘이 되는 정보는 없을 것입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네이버 매물

네이버 매물을 확인할 때 층수 / 물건의 방향 / 최근 매매가 / 최근 전세가 /

이 데이터로 알 수 있는 갭차이 그리고 평단가입니다.

층수는 저층이냐 고층이냐에 따라 가격이 1억 이상 차이나는 경우도 있으니 고려할 대상이 됩니다.

 

방향 즉 남향이냐 북향이냐 남서향이냐 이런 거실의 방향에 따라 따뜻한 거실 분위기 실내에 흡한정도 곰팡이등을 확인할 수 있는 척도가 됩니다.

 

최근 매매가는 집주인이 즉 매도자가 얼마에 팔고 싶은지 이 매도가가 내려가는지 올라가는지에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가 됩니다.

 

전세가는 매매에 큰 영향을 줍니다. 전세가가 올라가고 있으면 하방 압력이 높아져서 매매가를 끌어올리는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세가가 큰 변화가 없다는 것은 전세로 살고 있는 즉 실거주가의 이동이 적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고 년 초 1-3월에 전세가의 변동은 학군지로서의 역할을 한다는 의미로도 보여질 수도 있습니다. 즉, 전세가는 여러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니 꼭 챙겨서 확인해야 합니다.

 

평단가는 모든 아파트가 동일하지 않으므로 84 타입 즉 34평 정도의 국민 평수를 기준으로 확인하되 같은 평수라면 대략 얼마쯤 되겠구나 라는 지표가 되니 알고 있으면 쉽게 계산이 됩니다.

먼저 맨 위 빨간 칸에 1편에서 아실에서 검색했던 1위 했던 아파트 즉, 송도더샵파크애비뉴를 검색합니다.

파란색으로 표시된 전체거래방식, 전체면적, 동인매물 묶기 최신순을 원하는 조건으로 맞춰서 검색을 합니다.

최고 실거래가

그 옆에 있는 최고 실거래가는 아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realestate-k.tistory.com/5

여기서 아실의 최고가 찾는 방법을 참고하시고 동일한 방법으로 아파트를 검색한 다음

왼쪽 사진에서 화살표 아래 " 거래현황 더 보기 " 클릭 오른쪽 사진에서 빨간 네모 7억 500 들어있는 매매 전세 부분 체크 마지막거래 전세와 매매 부분 체크해서 엑셀에 기입하고 "전체 연도"클릭해서 22년으로 바꾸고 매매 가격만 전년도 가격에 기입하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 사진과 같이 왼쪽 위에 있는 빨간 네모에는 매매만 체크 2022년으로 바꾸고 스크롤을 내려서 22.06.22 (위에서 6월 24일 날 거래되었으므로) 날짜 빨간 네모 10억 2000을 체크하여 기입합니다. 그러면 작년 대비 (102000 - 70500 = 31,500) 3억 1500만 원이 하락한 가격으로 거래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정리를 하면서 관심 있는 지역과 관심 있는 단지를 구분해서 정리해 나가면서 매매가의 변화 전세가의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글 올릴 때 엑셀파일을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만나요~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