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Story

넷플릭스의 결단.

728x90
SMALL

안녕하세요.

넷플릭스가 처음 나왔을 때 1년 정도구독을 하고 가족과 함께 아이뒤를 공유하고 시청하였습니다. 그 당시 가장 비싼 요금을 지불하고 시청했는데 몇 달이 지나지 않아 점점 볼거리가 없어지고 결국 메뉴화면에서 영화만 고르다가 시간을 다 보낸 적도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시들시들 가끔 신작이 나오면 주말에 한편 보는 게 전부였던 거 같습니다. 그래서 결국 해지하였습니다. 다들 이런 경험이 있으시리라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옆 동내 디즈니라든가 왓챠 티빙 쿠팡플레이 웨이브 등등으로 넘어갔다가 오는 사람도 있고 넘어가서 안 오는 사람도 생겼습니다.

넷플릭스가 20일 2분기 매출은 81억9000만달러(한화 약 10조 5000억)로 전년 동기보다 2.7% 늘었으나 예상치인 83억 달러에는 못 미쳤습니다. 1분기보다는 3.7% 줄었고, 2분기 주당순수익은 3.29달러로 예상치인 2.9달러를 웃돌았습니다. 신규가입자는 589만 명이며, 210만 명 늘었을 것이란 시장 예상치를 크게 웃돌았습니다.

 

하지만 시장 반응은 차가웠습니다. 넷플릭스 주가는 이날 8% 넘게 폭락했고. 투자자들은 넷플릭스가 분기실적 발표에서 계정공유 수수료 정책, 광고요금제 정책 효과 등을 세분해 공개하지 않은 것이 패착 가운데 하나라고 평가했습니다. 아울러 2분기 매출이 시장 기대를 밑돈 데다 3분기 전망 역시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에 미치지 못해 투자자들을 불안하게 만들었다고 그들은 지적했습니다.


넷플릭스는 지난해부터 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에서 저렴한 광고 요금제를 시범 운영하고 있습니다. 광고 요금제는 기본 요금제보다 저렴하지만 광고가 삽입되는 방식입니다. 넷플릭스는 이번에 콜롬비아에서도 광고 요금제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그렉 피터스 넷플릭스 공동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2분기 실적 발표 인터뷰에서 장기 수익을 최적화하기 위해 요금제를 개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피터스 공동 CEO는 "세 국가의 광고 요금제가 괜찮은 가입률을 보여주고 있다"며 "우리가 지향하는 목표(장기 수익 최적화)를 가장 잘 달성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습니다.

 

 

넷플릭스는 광고 요금제와 함께 기본 요금제를 폐지하고 스탠다드 요금제와 프리미엄 요금제만 남겼습니다. 기본 요금제는 HD 화질과 다중 스크린 기능이 제한되어 있었습니다. 스탠더드 요금제와 프리미엄 요금제는 HD와 UHD 화질을 제공하며, 스크린 수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넷플릭스는 정확한 수치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넷플릭스의 광고 수익이 2023년까지 10억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넷플릭스는 광고 요금제를 통해 저소득층과 신흥 시장에서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광고 수익을 통해 콘텐츠 제작 비용을 충당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넷플릭스는 스트리밍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컨텐츠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올해 콘텐츠 제작 비용으로 170억 달러를 쓸 예정입니다. 넷플릭스는 한국 시장에서도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올해 한국에서 10개 이상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할 계획입니다.

피터스 공동 CEO는 "우리는 항상 다양한 요금제와 가격을 실험하고 있다"며 "우리가 어떤 요금제를 제공하든, 우리의 가치는 항상 고객들에게 최고의 컨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다시 가입할 이유도 마음도 없지만 시대가 변화하는 만큼 적어도 넷플릭스는 시대에 맞춰가려고 노력이라는 걸 하고 있는 넷플릭스를 보자니 대단한 것 같기도 하고 내가 변화에 따라 가지 못하는 것인가 하는 의문도 들었습니다.

 

728x90
LIST